Tips & Reviews/자격증

24회 물류관리사 독학 합격 후기 (인강 X)

ssjourney 2020. 7. 21. 02:08

 

 


(08.19) 합격자발표 공고되었습니다. 합격했습니다!
가답안으로 채점할 땐 화물운송론이 75점이었는데, 합격자 발표 보니 하나 더 맞았네요 ㅎㅎ 예이~

이번 연도 합격자가 2382명이네요 와 ㅋㅋㅋㅋㅋㅋ 평균 합격자가 1400명대인데... 심각할 정도로 쉬웠나 봅니다. 합격률은 아직 발표되지 않은 것 같은데 작년도 응시자 수인 5495명으로 놓고 봐도 43%입니다 대박 ㅋㅋㅋ 역대 최고 합격률이 아닐까 예상해봅니다. 참고로 평균 합격률은 18%입니다. 그냥 따질 것도 없이 내년 시험은 불난이도겠네요...

아직은 가답안 합격이지만... 최종합격하면 인증하도록 하겠습니다!

가답안은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고 가답안 공개 기간 이미 지나갔습니다 ㅠㅠ

http://www.q-net.or.kr/anc002.do?id=anc00201&gSite=L&gId=61

 

가답안 및 최종정답 공개 | Q-net

가답안 및 최종정답 공개 가답안 발표일정 “발표일정이 없습니다” 최종정답 발표일정 “발표일정이 없습니다”

www.q-net.or.kr


저는 가답안 채점 기준
72.5 + 75 + 70 + 70 + 70 = 총점 357.5 평균 71.5점으로 합격했습니다.


합격했긴 했지만, 공부한 것에 비해 점수가 생각보다 낮게 나와서 좀 아쉽네요.

이번 물류관리사 시험은 정말 너무너무너무 쉬웠습니다. 난이도 조절 핵 실패.. 아마 다음 회차 시험은 핵핵핵핵불난이도일 것 같네요 ㅠ

2021년 물류관리사 시험 보시는 분들은 아마 제대로 준비하셔야 할 것 같다는 예측을 감히 해봅니다.


~8월에 글 파고 이 밑 이후로부터는 12월에 쓰는 글입니다~

 

 



1. 베이스의 유무



국제무역사 무역영어를 공부한 덕에 국제물류론은 거의 다 알았고(근데 왜 70점이냐)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은 완벽하지 않아도 전에 강의를 들어서 대강 알고 있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래서 법규(ㅗㅗ)와 보관하역론만 공부해가면 되었습니다.

물류관리사도 마찬가지로 노베이스는 아닌데 ㅋㅋ 유베라고 말하기도 부끄러운 처지입니다.



2. 공부 기간



노베이스 - 3달~4달
무역 어느 정도 베이스 있으신 분 = 2달


물론 개인 능력 차에 달렸지만, 이 이상으로 줄어들면 좀 위험합니다.

전업 수험생 기준이고, 인강을 수강한다면 시험 준비 기간은 더 짧아집니다. 공부하는데 어렵고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면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저는 국제물류론,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은 알고 있었기 때문에

거의 40일 가까이 매일매일 7~8시간을 공부했습니다.

10일 - 국제물류론, 화물운송론, 물류관리론, 법규
10일 - 보관하역론
10일 - 법규
10일 - 문제 풀이 & 다시 싹 다 보기

근데.. 40일도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이번 시험이 너무 쉬워서 망정이지 ㅋㅋㅋㅋㅋ 아마 다른 회차 시험이었으면 떨어졌을지도 모릅니다...

운 좋게 붙은 게 커서 솔직히 저도 두 달은 필요했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책팔이들 & 노양심 협찬 광고쟁이 초록창 블로그들 ^^ 제발 노베이스인데 인강 듣고 한 달 만에 땄다는 말도 안 되는 소리 지껄이지 마세요. 합성까지 해서 ㅋㅋㅋㅋㅋㅋㅋ 합격한 거 인증하시던데요?

예외도 있겠지만 100% 믿으시면 안 됩니다. 전공자도 한 달은 버겁고 저희 교수님도 두 달은 필요하다 하셨어요.



3. 교재



ㅅㅈㅇ 물류관리사 단기완성 책을 샀고...

2021년 물류관리사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으나

오탈자가 너무너무 많습니다. 꼭 정오표를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줍시다.

물류관리사는 이쪽 회사 책밖에 없는 것 같아요.
다만 시험이 어렵게 나온다면 단기완성으로는 좀 힘듭니다...

단기완성 구매 후, 공부하다가 어렵고 문제 풀 때마다 제일 약하신 부분은 같은 출판사의 기본서 책을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4. 공부 방법



전 법규를 먼저 보면 나중에 덜 고생할 줄 알았습니다.

근데 아니더라고요 ㅋㅋㅋㅋㅋㅋ 법규가 이렇게 휘발성이 높을 줄이야... 법은 공부했어도 법규는 이번이 처음이었는데

법규 진짜 너무너무 머릿속에서 금방 날아가는 과목입니다. 제일 나중에 공부하시는 걸 추천!

공부 순서는 시험 순서대로 차례차례 공부하는 것이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류관리론 - 화물운송론 - 국제물류론 - 보관하역론 - 법규 이렇게요.

이유는 물류관리론이 가장 쉽고 진입장벽이 낮습니다.

경영학과이신 분들은 익숙한 내용이 많이 나오는 걸 체감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마케팅 scm 등등

어려운 거 먼저 공부하고 싶으신 분은 무역 노베이스면 국제물류론을 먼저 공부해주세요. 저 순서 중에 국제물류론만 앞으로 가면 되고, 나머지는 그대로 따르시면 됩니다.

화물운송론부터 계산 문제가 나오긴 하지만... ex 보겔 추정법 하지만 이건 인터넷에 친히 정리된 사이트도 많고 자료가 꽤 많은 편이라 이해가 안 돼도 계속 따라 하면 괜찮습니다.

저 두 개는 일단 빨리 끝내고 그다음엔 국제물류론 보관하역론 법규에 시간 투자를 가장 많이 하셔야 합니다.

저는 수포자라 그런지 계산 문제가 왕창 쏟아져 나오는 보관하역론이 가아아아아장 어려웠습니다.

개인적인 난이도 순서

보관하역론 >>>>>>>>> 법규 >>>>> 국제물류론 >>> 화물운송론>물류관리론

다른 분들은 보관하역론 법규 순서가 바뀌어 있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다들 수학 잘하시는 듯...

수학 문제는 정말 해설 봐도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고 ㅋㅋㅋㅋ 계산 문제가 만약 나온다면 포기하고 그냥 다른 과목에서 점수 얻는 게 낫겠다 싶었습니다.

2020년에 쉽게 출제되어서 다행이지..

여러분 충격받고 싶으시면?

2016년 문제 풀어보세요.

보관하역론 진짜 미칩니다 ㅋㅋㅋㅋㅋㅋㅋ 난이도 별 다섯 개 ☆☆☆☆☆

꼭 푸셔야 합니다. 보관하역론이 저렇게 어렵게 나온 적도 없어서요. 책엔 다 없는 개념이 왕창 나왔습니다. 국제물류론도 그렇고요...

시험 하루 전에 2016년 기출 풀고 나서 진짜 시험 보러 가지 말까라는 생각도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다른 무역 자격증은 카페를 가입하는 게 좋을 것이라는 언급은 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을 난이도라서요.

하지만 물류관리사는 계산 문제가 너무너무 많은데 마땅한 해설은 없어서... 네e버 카페 "무역 터미널"이나 기타 무역 시험 카페 집단 지성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저도 이걸 시험 며칠 전에 알아서 ㅠㅠㅠ 여러분들은 미리미리 가입하시고, 팁도 카페에서 많이 얻어가십쇼.

책 내용은 정말 깡그리 외웠고요. 책에 있는 모의고사도 다 풀고 문제도 다 푼 뒤 기출문제 5개년 + 책 앞쪽에 합격률이 낮은 회차 시험만 골라 추가로 풀었습니다.

기출문제는 물류관리사 홈페이지에서 자료실 - 문제지 내려받기 클릭하시면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합격률이 낮았던 건 다 이유가 있습니다... 고난이도 문제들도 대비해야 하니 꼭 풀어주시고, 2016년 문제도 꽤 충격적이니 꼭 풀어주세요.

2020 물류관리사 푸시고 붙겠다며 안심하시면 안 됩니다 !! 유별나게 쉬운 시험이었어요.



5. 커트라인



5과목 합 평균 60점(총점 300점 이상)이 넘어야 하며,
단 40점 미만인 과목이 한 과목이라도 있으면 과락입니다. 한 과목당 40문제고, 한 문제당 배점은 2.5점입니다.

제 생각엔 어느 과목이라도 버리면 안 될 것 같습니다. 버린다고 하더라도 나머지 과목에서 고득점을 얻기가 힘든 시험이라서요...

왜냐하면 물류관리사는 문제은행이 아닙니다. 그래서 어떻게 출제될지 아무도 모릅니다. 문제집에서는 a정도만 알면 되는 수준으로 문제가 풀렸다면 실제 시험에서는 abc까지 알아야 하는 문제들이 많이 출제됩니다.

그리고 물류관리사 시험 특징이 당해 시험이 쉽게 출제되었으면, 그다음 해 시험은 무조건 어렵게 출제됩니다.

예외가 있었던 적도 있긴 한데 거의 없었고... 글 맨 처음에 쓴 대로 2020년 시험이 너무너무 쉽게 나왔기 때문에(계산기를 쓸 일이 거의 없었습니다 ㄷㄷ) 2021년 시험은 제가 조심스레 추측한다면 엄청 어려울 겁니다.

보통 많은 분께서 국제물류론과 법규를 많이 어려워하시는 것 같습니다. 국제물류론은 개념을 잘 잡아놓아야 하고, 법규는 한 토시 하나 안 틀리게 잘 외워주시면 됩니다.

국제물류론 같은 경우 이번 시험에서 몇 문제 정도를 정말 지엽적으로 냈습니다. 나머지는 평이했지만... 국제물류론 같은 경우 2016년 기출문제 푸시고 적어도 70점 이상은 될 만큼 공부하시는 게 좋습니다. 아마 문제집에서도 안 나오는 개념들이 많을 겁니다 ㅠㅠ

사실 무역이라는 게 워낙 방대해서... 모든 개념을 100%로 알긴 힘들지만, 최대한 많이 되는 대로 알아가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위에서도 썼지만 공부할 때 이해가 잘 안 되고 무슨 소리인지 통 못 알아듣겠다면 인터넷 강의 수강을 추천해 드립니다.

 


6. 시험 후기



시험장이 몇 개 없어서 첫날 접수 못 하시면 내년에 보셔야 합니다. 꼭꼭 부디 시험 접수 첫 번째 날에 접수하도록 합시다.

9시까지 입실이고

1교시(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
9:30~11:30 (2시간)

~쉬는 시간~ 11:30 ~ 11:50 (20분)

2교시(보관하역론, 법규) 12:00 ~ 13:20 (1시간 20분)

1교시 땐 조기 퇴실 절대로 안 되고, 2교시 땐 시험 시간의 2분의 1인 즉 40분이 지나면 조기 퇴실 됩니다.

또한 1교시 중간에 화장실 출입 절대로 안 되고 2시간 다 교실 안에 있어야 합니다. 화장실 가려면 그때까지 작성한 답안지는 앞으로 내고 가야하고, 시험 본부실에서 1교시 끝날 때까지 대기해야 한다고 하네요. 교실로 다시 못 돌아옵니다.

tmi지만 제가 몸이 약해서 2시간을 화장실 안 가고 견디기가 힘든데... 문제지 나눠주시기 전까지는 화장실 다녀올 수 있습니다. 답안지 말고 문제지요!! 거의 9시 20분~25분 지나서 나눠주시는데 그전까지 마음대로 갔다 올 수 있으니 신경 쓰이시는 분들은 문제지 나눠주기 전까지 화장실 해결하세요.

화장실에서 돌아온 후 몇 분 지나니 9시 반이었고, 타종 후 시작. 긴장한 채로 시험을 풀었습니다.

엥? 근데 이거 너무 쉬운 거 아니냐?

다만 국제물류론 annex였나 perpendicular 나오던 그 문제 ㅋㅋㅋㅋㅋㅋㅋ 진짜 너무했다 싶었습니다. 생전 처음 보는 문제였어요. 무역을 몇 년을 했는데 그래도..
백점방지용 느낌. 저런 문제는 그냥 스킵해주세요 ㅋㅋㅋㅋㅋ 틀리라고 낸 문제입니다.

10시 반에 모든 문제를 다 풀었습니다.
10시 50분 정도 되니 또 슬슬 화장실 신호가... 그냥 다 풀었는데 나갈까... 아니다 그냥 버티자며 11시 30분까지 버텼습니다.

그래도 잘 버텨서 정말 다행이었습니다 ㅠㅠ

쉬는 시간 때 다들 아무것도 안 드시더라고요. 전 사람이 없는 좁은 복도에서 간단하게 챙겨온 걸 먹고 다시 11시 50분에 고사장으로 다시 들어갔습니다.

제발 보관하역론 쉽게 나오길... 2교시 시험 시작!
보관하역론도 역대급으로 쉬웠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법규는 몇 년간 한 번도 출제되지 않은 부분에서 많이 나왔습니다.

협회 인원은 몇 명으로 한다.
과반수 동의인지 / 3분의 1 동의인지
협회 멤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어떤 법에 따르는지?

이번 시험은 협회 특집이었습니다.
기출문제 풀면서 한 번도 출제되지 않았길래 만약 지엽적으로 나온다면 충분히 나올만하겠다고 생각해 모든 협회, 단체를 주의 깊게 공부했습니다.

제 예상이 맞아떨어졌네요. 해피해피
이번 시험은 법규만 살짝 까다롭고 나머지는 난이도 별 0.5개 정도 되는 시험이었습니다.

그 와중에 저랑 어떤 분 제외하고 응시자 전부가 1시가 되기 전에 퇴실하셨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정말 모두에게 쉬웠나 봅니다. 전 끝까지 마지막의 전사로 남아 따뜻하게 시험실을 지켰답니다.

시험 가답안은 거의 4시 5시쯤에 나온 것 같습니다. 뭐 떨어지진 않겠다만 제발 실수는 하지 않길...

결과는 붙었네요!



7. 험난한 자격증 발급



특이한 것은 큐넷에서 원서 접수를 했지만, 자격증 발급받는 곳은 큐넷이 아닙니다.

큐넷에서 합격 발표를 확인한 후에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
https://www.nlic.go.kr


사이트에서(PC버전만 가능합니다)
메뉴에 물류인력DB - 자격증 발급받기를 클릭합시다.

이름과 생년월일 입력 후 조회 버튼을 누르고 발급 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사진을 업로드했는데... 완료를 누르니 사진이 사라져서 당황했지만, 저와 같은 사람이 한두 명이 아니라는 걸 알고 나서 안심했습니다. 사진 잘 박혀있는 채로 잘 받았습니다.

저는 시험 합격하자마자 신청했고, 그로부터 1주일을 기다렸는데... 아무 소식이 없었습니다.

전화해보니 앞으로 1주일 더 기다려야 한다고 하셔서, 또 기다렸는데 마찬가지로 무소식.

또 전화했는데 협회 측도 알 수 없답니다... 발급되면 문자가 가니 그때까지 기다려라. 자기도 일이 많아 어쩔 수 없다고 하시네요.

전 그렇게 기업 한 곳 지원서를 날렸습니다. 물류관리사 원본 스캔해서 올렸어야 했는데 2주가 지나도 아직도 못 받아서 ㅠㅠ

신청한 지 정확히 3주가 되니 발급 완료됐다는 문자가 왔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빨리 받았던데 3주씩이나 걸리는 자격증은 네가 처음이야 물류관리사...


이 글을 보신 여러분은 느긋하게 기다리도록 합시다 ㅠㅠ

여기서 이만 후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후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붙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