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s & Reviews/자격증

45회 국제무역사 1급 독학 합격 후기 (인강 X)

ssjourney 2020. 4. 6. 15:32

 

 

 

떨어질 줄 알았는데 턱걸이로 합격했네요....
4개만 더 틀렸어도 불합격 ㄷㄷ

국제무역사를 검색하면 온갖 광고투성이, 협찬 후기 글로 도배되어 있길래

솔직한 후기를 남기고자 포스팅합니다.

 


 

1. 베이스의 유무

소개를 하자면
"전공자인 듯 비전공자 아닌 전공자 같은 너"입니다.

융합학과라 학교에서 무역학과, 국제통상학과 학부생 2학년 수준까진 배웠습니다.

생판 모르는 노베이스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유베이스라고 말하기엔 부끄럽고 애매한 처지입니다.

전공이 무역학과가 아니라서요...

 

2. 준비 기간

이 글을 쓰는 가장 중요한 이유가 될 것 같습니다. 이상한 후기(단기간 합격 등등) 때문에 피해받는 분들이 더는 없으셨으면 합니다.

전업 수험생=취준생=백수 기준

비전공자 - 한 달 반 ~ 두 달
전공자(2학년 이하) - 한 달
전공자(3,4학년) - 한 달 미만

이 정도는 무조건 하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여기서 인강을 듣는다고 하시면 준비 기간은 더 짧아지게 됩니다. 비전공자의 경우 큰 도움이 될 듯. 아마 준비 기간이 거의 한 달로 줄어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하루에 10시간 이상 공부한다는 각오로 임하셔야 할 듯합니다.

 

문제가 쉽게 나오면 다행이겠지만... 어렵게 나올 때도 있다는 걸 항상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직장인이나 현재 학교 시험과 병행하는 재학생은 더 길게 준비하셔야 합니다. 병행하면서 단기간에 합격하시는 분들 진짜 대단하심...

책보면 아시겠지만 무역영어와 비교가 안 될 만큼 양이 방대하고 지엽적입니다. 유통관리사 생각하시면 큰일 납니다 ㄷㄷ 단기간 안에 절대로 네버네버 끝낼 수 없습니다.

 

 

3. 본인은 며칠 그리고 몇 시간 동안 공부?

 

지금 저는 취준생(백수)입니다. 이 시험 준비하면서 며칠 빼고는 종일 집에서 공부만 했습니다.

 

한 달을 준비했으나 집안에서 여러 불상사가 한꺼번에 터져버려 거의 1주일간 공부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집중하고 공부한 건 3주였고 매일 10시간 정도 한 것 같습니다.

 

 

4. 뭐로 공부했나?

 

 

오로지 책과 기출문제로만 공부했습니다.

물론 국제무역사 인강이 많기야 많고 여기에 돈을 투자한다면 당연히 더 빨리 합격할 수 있었겠죠? 하지만 전 이 시험에 돈 쓰기가 정말 싫었습니다... 짠내 ㅠㅠ

접수비 40,000원 + 교재비 28,800원 = 총 68,800원 지출했네요.

책은 ㅍㅍㅌ 국제무역사 1급으로 공부.

이 책으로 공부한 이유는 딱히 없습니다 ㅋㅋㅋㅋㅋ 그냥 너도나도 쓰길래... 더 괜찮은 책 있으시면 괜찮은 책 사셔도 괜찮습니다.

기출문제는 굳이 카페 이런 곳 가입해서 찾아다닐 필요 없이 취.크.루.트라고 초록 창에 검색하시면 블로그 하나 나옵니다. (검색하실 때 저 사이사이에 있는 점들은 다 빼주세요 검색 방지 필터 용도로 그냥 쓴 겁니다) 블로그 카테고리에 국제무역사부터 해서 거의 모든 무역 자격증 기출문제가 다 있더군요!! 그분께 감사드립니다.

 

 

5. 공부 방법?


쟤는 3주 만에 끝냈네? 그럼 나도 뭐 3주면 되겠지?

노노노....

저는 그 책에서 1, 2, 3장, 전자무역 그리고 UCP 600, CISG까지는 다 배웠었습니다. 문제는 마지막으로 배운 게 4년이 다 된 시점이었던 것... 그래도 배운 내용이라 애먹지 않고 굉장히 빠르게 암기했습니다.

하지만 대외무역법, 관세법, ISBP는 이번에 처음 봤었죠... 이거 외우느라 죽는 줄 ㅠㅠ

일단 저는 대외무역법, 관세법 먼저 다 외웠습니다. 그리고 다시 나머지 부분들 쭉 암기했어요.

책에 나와 있는 오답 노트, 기출문제, 체크포인트 뭐 한 글자까지도 다 외우려고 했습니다. 워낙 지엽적이고 어떻게 나올지 몰라서요 ㅠㅠ

무역이 처음이신 분들(비전공자)은 무조건 책의 첫 장부터 하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안 그래도 무역 처음인데 법 먼저 외우면 진짜 하기 싫어지거든요 ㅠㅠ

전 시간이 부족해서 1회독만 하고 결국 기출문제로 넘어왔습니다.

일단 개념 이 정도면 됐겠다, 그래도 거의 다 안 까먹고 아는 것 같다고 하시면 바로 기출문제로 넘어와 주세요. 기출이 더 중요합니다!

아마 개념 이 정도는 되겠지? 하고 기출문제를 처음 풀면 거의 커트라인에서 간당간당 합격이거나 커트라인에서 한 문제 정도 못 미치실 겁니다.

이때부터 사람 진짜 미침 ㅋㅋㅋㅋㅋㅋㅋㅋ

 

합격 기준(커트라인)
4과목 평균 60점 이상 = 4과목 총점 240점
하지만, 한 과목이라도 40점 아래면 과락처리 = 불합격


4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라 언뜻 쉬워 보이지만 합격률이 10~20%를 웃도는 이유는 다 이유가 있어서 그럽니다.

엄청 지엽적이라서요 ㅋㅋㅋㅋㅋㅋ

그리고 풀면서 어떠셨나요? 책에 없는 내용이 되게 많지 않았나요? 이 시험이 책을 달달 외워도 막상 못 푸는 그런 종류의 시험입니다.

그래서 사실 이 시험은 개념만 죽어라 파는 것보다 기출문제 분석이 훨훨 중요합니다.
 

책에서 보지 못한 문제, 개념, 모르는 용어 검색창에 꼼꼼히 검색하셔서 뭔 뜻인지 꼭 알아내시고! 한 문제라도 그냥 넘어가시면 안 됩니다. 뭐가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특히 수출보험 수입보험 이쪽 부분이 책에는 나와 있지 않은데 문제로는 최근 몇 년간 계속 출제되더라고요. 그리고 이번 45회 시험에서도 나왔습니다.

제가 이것만 알려드렸다고 아하 그럼 저 보험 부분만 알면 되겠지? 하면 노노노. 저 수출보험 수입보험 문제가 많았던 게 가장 기억에 남는다는 뜻이지 저것만 알면 모든 게 다 ㅇㅋㅇㅋ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더군다나!!!!!!!

☆45회 문제부터는 신유형이 가득가득☆

더 지엽적이고 새로운 유형의 문제들이 많아졌습니다. 정말 기출이 중요하고 기출문제에 나온 새로운 개념들 모두 다 알고 가셔야 그나마 커트에서 훨씬 안정적인 점수로 합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결론은 기출문제, 개념, 넉넉한 시간, 이 세 박자가 모두 맞으면 합격 가능

저 같은 경우엔 44 43 42 41 40 39회차 이렇게 6회분 기출문제까지 풀었습니다. 꼭 최신문제 위주로 푸세요!!

 

 

6. 시험 분위기

시험 시간은

1교시 90분 - 무역규범(대외무역, 관세) & 무역결제(신용장, 환율, 외환실무)
둘 중 순서 상관없이 시간 내로만 80문제 모두 풀면 됩니다!


쉬는 시간 20분


2교시 90분 - 무역계약(인코텀즈 등등) & 무역영어
이것도 순서 상관없이 시간 안에만 80문제 모두 풀면 ㅇㅋ


제가 갔던 고사장은 한 반에 20명 정도 있었습니다. 코로나 막 처음 터질 때라 시험 중 마스크 착용 필수였습니다.

시간이 엄청 촉박했었습니다. 특히 1교시 때 너무 어려워서 멘탈 나감 ㅋㅋㅋㅋㅋㅋ 중간에 그냥 가방 싸고 나가시는 응시자도 있었음.
2교시는 진짜 쉬웠는데.. 아쉽... 조금만 더 버티시지

쉬는 시간 20분 때 그 누구도 먹을 걸 안 먹던 게 인상적이었습니다. 다들 안 배고프신가 ㅋㅋㅋㅋㅋㅋ
누가 보면 나만 피크닉온 줄 저만 바리바리 싸 들고 복도로 나가서 냠냠 쩝쩝 잘 먹었네요.

아무튼, 너무 급하게 준비해서 떨어질 줄 알았는데 붙긴 붙었습니다. 2교시마저 어려웠다면 진짜 떨어졌을 듯..
새해부터 이상한 일들이 많이 터져서 힘들었는데 붙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ㅠㅠ

 

 

7. 국제무역사 자격증 발급

자격증 따로 배송 오고 그러는 건 없고요. 직접 뽑아서 소장하는 게 전부입니다.

뽑는 방법(2020.04.07 기준)

꼭 PC로 들어가셔야 합니다. 모바일로는 페이지가 안 떠요.

트레이드캠퍼스 말고!! www.kita.net 접속.
증명서 발급 - 무역아카데미 증명서 - 자격증 발급
클릭하시고 국제무역사 뜨는 거 확인하시고 발급 누르시면 됩니다!
인쇄 진행하시면 출력 완료.


국제무역사 후기는 이 정도로 하고 생각나는 거 더 있으면 추가로 적겠습니다.

저는 다른 자격증 후기로 돌아올게요! 여러분 모두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