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curricular Activities/JA Korea 경제교육봉사단

JA KOREA 경제교육봉사단 교육봉사 팁 총정리, 마지막 포스팅

ssjourney 2019. 7. 19. 16:51

자소서, 발대식, 봉사 후기 1, 2, 3편을 다 읽고 오시면 이번 글을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1탄 : 합격 자소서 및 아웃라인 공개

2019/07/08 - [Activities/JA Korea 경제교육봉사단 26기] - [JA KOREA 경제교육봉사단] 26기 합격 + 자소서 아웃라인 공개

2탄 : 발대식 후기 링크

2019/07/08 - [Extracurricular Activities] - [JA KOREA 경제교육봉사단] 26기 발대식 후기

3탄 : 교육 봉사 후기 1편

2019/07/10 - [Activities/JA Korea 경제교육봉사단 26기] - [JA KOREA 경제교육봉사단] 첫 번째 교육 봉사 후기 (1편)

4탄 : 교육 봉사 후기 2편

2019/07/12 - [Activities/JA Korea 경제교육봉사단 26기] - [JA KOREA 경제교육봉사단] 두 번째 교육 봉사 후기 (2편)

5탄 : 교육 봉사 후기 3편

2019/07/18 - [Activities/JA Korea 경제교육봉사단 26기] - [JA KOREA 경제교육봉사단] 마지막 교육 봉사 후기 (3편)


1. JA KOREA 대학생경제교육봉사단 활동 규칙

 

이 부분은 단톡방이나 각 지역 카페 혹은 발대식 때 다 말해주시는 내용이니, 제 글을 보면서 미리 부담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희 인천 지역은
1) 수업 3일 전까지 수업계획서 작성해서 카페에다가 올리기
2) 수업 마친 후, 아이들과 단체사진 꼭 찍어서 인증샷을 남기고 교육 후기 올리기

 

이 두 가지는 꼭 해야 했습니다. 아마 이건 다른 지역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3) 수업 키트를 받으시면 자원봉사자 선생님을 위한 가이드가 있습니다. 그거대로 수업계획서 작성하고 수업 진행하면 됩니다. 수업계획서는 저희 지역 같은 경우엔 5장 정도는 성의 있게 써야 했습니다. 그리고 가이드북을 보시면 심화 부분(시간이 남으면 진행하는 부분)이 있는데, 여긴 시간 없어서 절대로 진행 못 합니다. 아마 발대식 때 다 설명해주실 겁니다.

 

4) 수업자료는 메일로 내게 쓰기 하시면 안 되고, 꼭 USB에 챙겨와 주셔야 해요. 수업자료는 제가 직접 PPT를 만드는 건 절대 아니고, 각 지역 카페에 다 올려져 있을 겁니다. 그걸 다운받아서 USB에 담아오시면 됩니다. 그리고 수업 나가면 이제 느끼시겠지만, PPT가 굉장히 좀 부실한 편입니다. 추가적으로 더 수정하고 편집해도 상관없습니다. 저도 많이 뜯어고쳤습니다.

 

그리고

5) 수업 키트 내용물 뭐 오리거나 찢어야 하는 부분은 미리 다 찢어서 준비하기
6) 아이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활동물, 게임 같은 것도 미리 본인 예시 만들어가기
7) 수업이 끝나고 나눠주는 수료증은 아이들 이름만 비우고 미리 다 써서 가기

 

미리 하라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봉사 당일이 되면 정말 시간이 부족합니다. 쉬는 시간 10분이 순삭됩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왜냐하면 아이들은 봉사자를 궁금해합니다. 생각해보세요. 오늘 하루 동안만 선생님이고, 고등학생~대학생처럼 보이니 신기하겠죠.

 

교구도 다 미리 자르지도 않고 뜯지도 않아서 빨리빨리 해야 하는데, 매 수업 쉬는시간 마다 10명이 넘는 아이들이 제 앞에 와서 제가 하는 걸 지켜보거나 한눈팔 사이 다음 교시에 쓸 교구들을 만집니다. 또 계속 질문하는 아이들도 있고요. 그래서 다 미리 하셔야 합니다. 이건 꼭 미리 해주세요 정말로!!!


8) 4교시는 12:00까지 끝내주세요. 아이들 급식도 먹어야 하고, 단체사진도 찍어야 하고, 담임 선생님 클로징 멘트도 하셔야 하고 좀 바쁩니다. 그니까 늦어도 12:00까지는 끝내주세요.

 

2. 간식

 

간식이 있다면 의욕을 돋울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특정한 아이들한테만 준다면 또 그걸 보고 토라지는 아이들이 있어서, 어떤 활동의 우승자한테도 간식을 주고, 또 따로 전체적으로 줄 수 있는 간식을 마련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면, 우승자가 있는 활동에서는 마이쮸를 주고, 또 반 아이들 모두에게 수고했다고 ABC 초콜릿을 주는 거처럼요. 근데 이것도 케바케라 미리 간식 챙겨 가셨다가 전체적인 분위기를 보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수업 시작 전에 간식을 아이들에게 줘도 되는지 담임 선생님께 꼭 여쭤보시고요. 안되는 반도 있었다 합니다.

 

-> 간식은 수업시간 말고 꼭 쉬는시간 때 먹으라고 말해주세요. 수업 시간 때 먹으면 애들이 집중을 안 합니다.

 

3. 발표

 

고학년 아이들은 잘 모르겠지만, 저학년 아이들은 아이들 발표하고 싶다고 모두가 손을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읽어볼 사람?" 이렇게 하는 물어보는 것보다, OO이가 한번 읽어보자. 이렇게 누굴 지목하는 식으로 하는 게 훨씬 좋습니다. 첫 번째처럼 질문하면, 또 가위바위보로 할 사람을 가려야 되고, 난장판이 되기 때문에 차라리 누굴 지목하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혹은 번호 뽑기 어플을 이용해서 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4. 돌발상황

 

반장이 없다면 본인이 직접 선생님을 부르거나 혹은 가장 말 잘 듣는 아이에게 선생님 여기로 모시고 오라고 시키면 됩니다.

반장이 있다면 반장보고 시키시면 됩니다. 보통 선생님은 각 학년 연구실에 계십니다. 수업하는 교실과 같은 층에 있어요.

그리고 누가 다쳤다 해도, 보건실에 가고 싶냐고 물어보고 가고 싶다 하면, 본인이 그 아이를 직접 데려가는 게 아니라 반장 혹은 선생님을 불러서 해결하도록 합니다.

 

5. 마음가짐

 

-> 당황하거나 급한 모습 절대로 보여주시지 마시고 최대한 침착하게 느릿느릿 진행하셔야 합니다. 말이 빠르면 아이들이 잘 못 알아듣습니다.

-> 완벽하지 않아도 되니까 완벽하게 수업을 진행하지 못했다고 해서 좌절 금지. 괜찮아요. 우리는 전문적인 학교 선생님이 아닙니다!

 

6. 수업

 

-> 수업하기 전, 구호를 정하고 시작하시는 게 좋습니다. (저도 이걸 같이 있던 다른 분께 팁으로 얻었습니다. 그분께 정말 감사해요 ㅠㅠ) 반 선생님께 구호가 있냐고 여쭤보세요. 2학년~? OO반 박수 짝짝짝. 이러면 앞을 본다든가. 합죽이가 됩시다 합. 이러면 조용히 한다던가 이런 게 있을 겁니다. 없는 반도 있을 거예요. 없으면 만드시면 됩니다. 없는 반은 제가 박수 3번 시작 짝짝짝 하면 하던 거 멈추고 앞을 보자고 수업 시간 전에 새로운 규칙을 정했습니다. 이거 정말 효과적이니까 꼭.꼭.꼭 하시고요.

 

-> 시간제한이 있는 활동은 꼭 핸드폰 타이머로 시간 맞춰서 타이머 울리게 해놓기. 그리고 시간이 지나도 계속한다면 간식을 안 준다 혹은 탈락이다. 이런 말로 강하게 협박하세요.

 

-> 모든 아이들의 말을 다 경청할 필요는 없습니다. 터무니없는 소리를 하거나 말이 많다면 듣기만 하고 더는 대꾸해주지 마세요.

 

-> 그리고 혼내야 하는 상황이 있을 땐 단호하게 혼내셔야 합니다. 정색하거나 수업을 하다가 갑자기 말 안 하고 어떤 아이를 째려보면, 알아서 행동을 멈춥니다. 그래도 계속 지속한다면 반장을 시켜서 선생님을 부르세요.

 

-> 백 마디 말보다 아이들은 시각적인 자료에 더 강합니다. 어디 어디 피라고 말로 지시사항을 설명하는 것보다 PPT 슬라이드를 추가해서 "몇 페이지를 펴세요."라고 써 주는 게 더 빠릅니다. 이건 사람마다 다르게 느낄지도 모르니 맨 마지막에 적었습니다.

 

이전 후기를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제가 유난히 돌발상황이 많았던 편에 속하긴 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고생이란 고생은 다 했었죠. 여러분은 이 정도까지는 아닐 테니까 걱정하지 마세요.

 

만약에 또다시 대학생경제봉사단으로 활동할 건가요? 라고 물으면, 다시 할 의향 100% 있습니다. 근데 그때도 딱 3번만 할 것 같아요 ㅋㅋㅋㅋ 4번부터는 너무 힘들 것 같습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야 하는 것도 있고, 또 집이 봉사 갈 학교까지 너무 멀어서요.

 

JA KOREA 대학생경제교육봉사단은 저의 첫 대외활동입니다. 대외활동을 하기엔 적지 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저를 뽑아주셔서 정말 감사했고, 아마 다시 또 합격하긴 힘들겠지만, 다음 27기, 28기에도 또 지원하게 된다면 꼭 붙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후기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JA KOREA 대학생경제교육봉사단 포스팅은 여기서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