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ting a Job

2022 국민건강보험공단 건보 인턴 면접 후기 + 불합격 예비

ssjourney 2022. 8. 10. 03:54

어지간해서 건보 인턴은 거의 다 붙던데... 합격이 디폴트던데... 정말 블로그에서도 불합격 후기는 거의 없던데...

저는 면접에서 떨어졌습니다 ㅠㅠ 예비 7번 ㅋㅋㅋㅋㅋㅋ 정말 한심한 나.

 

더 한심한 사실은 알리오 가서 면접경쟁률 확인해봤는데

1.8:1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심평원 인턴 면접 경쟁률이랑 똑같았다.

아니 어떻게 1.8:1을 떨어지냐고요.

그렇다 핑크 창이 보이지 않았다....

 

면접 질문들이 꽤 다양한 편이고 좀 어렵게 느껴져서 도와드리고자 (떨어졌지만, 면접 복기 겸) 후기를 남깁니다.

떨어지고 참 충격이 커서 2주간 아무것도 안 하다가 지금에서야 글을 씁니다.

 

2022년 건보 인턴은 상반기, 하반기 이렇게 2회에 걸쳐서 나눠 뽑지 않고, 딱 한 번만 뽑았답니다.

2020년은 코로나 때문에 한 번만 뽑았는데...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제가 지원한 곳은 A조, B조 이렇게 나눠서 봤고, 건보 인턴 면접은 한 번에 무려 6명!이 면접 보는 게 전통이더라고요.

이번 연도 면접에도 6명씩 들어가서 봤답니다. (저희 조는 결시자가 꽤 많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떨어졌고...)

 

6명이 보기 때문에... 시간 준수가 정말 중요하답니다. 면접 시간이 짧기 때문에 면접관분들께서 최대한 간결하게 말해달라고 부탁드렸고, 길어지면 안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답변이 길어지면 칼 같이 자르셨어요.

 

이건 개인적인 견해이지만 면접장에 들어가서 "최대한 간단히 말씀해주세요"나 "30초 내로 답변해주세요"라는 말을 들으셨다면, 무조건 준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치 집에 돌아오면 손 씻기 같은 당연한 거랄까요... 꼭 지키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그럼 제가 받은 질문은 뭐였느냐? 바로바로

 

1. 자기소개 + 지원동기 <- 30초~40초 내외로 준비하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2. 조직에서의 적응은 어떻게 할 건지?

3. 일하면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4. 직무 역량 이외에 개인 역량을 쌓은 경험은?

5.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 시간이 아주 조금 남아서 간결하게 해달라고 부탁하심.

 

 

그리고 이 밑은 저희 지역본부 포함 다른 지역 본부들에서 나온 질문들입니다. 출처는 건보 인턴 단톡방이고 면접 준비하실 때 참고하세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양심의 가책을 느낀 경험

2. 공과 사를 구분한 경험

3. 다른 지원자들보다 뛰어난 점

4. 직장에서 필요로 하는 태도는 무엇이 있을지

5. 공공기관 직원으로서 필요한 윤리

6. 공공기관에서 필요한 덕목

7. 효율성을 개선 시킨 경험

8. 가장 큰 책임을 떠맡은 경험

9. 높은 목표를 달성한 경험

10. 조직 내 인정받은 경험

11. 윤리를 어기는 팀원이 있을시 어떻게 할 것인가?

12. 성실했다고 들은 경험

13. 조직에서 중요한 가치

14. 건강보험공단 사업 중 개선점 (발전해야 하는 점)

15.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개선점

16. 열정적이었던 경험

17. 같이 일하기 힘들었던 동료는?

18. 팀 활동을 하면서 협력했던 경험

19. 가장 자랑할만한 성과

20. 적응하기 어려웠던 조직 & 적응하기 위한 노력

21. 실수 혹은 실패했던 경험과 이를 바로 잡은 경험

22. 자신의 방식대로 업무를 수행한 경험 

 

 

+ 건보 인턴 예비 번호 관련

 

다른 지사들은 제가 지원한 지사보다 더 조금 뽑는데 모집 인원수의 30% 이상이 빠지더라고요. 뒷번호라도 좌절하지 마세요! 운이 있다면 붙을 겁니다.

제가 지원한 곳은 예비가 너무 안 돌아서... 아직도 번호가 모집 인원의 10%밖에 안 돌았답니다.

그래서 희망을 놓아버렸지만... ㅠㅠ 으어어어...

아, 예비 정보는 건보 인턴 예비 번호 공유 단톡방에서 얻고 있습니다.

 

++ 결국 예비번호는 5번까지 밖에 돌지 않았고, 저는 건보 말고 다른 곳 인턴을 하게 되었습니다. 유독 제가 지원한 지역이 예비가 안 빠지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