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ad to Spainsh/Duolingo

듀오링고 스페인어 2년 차 730일 + 듀오링고 스페인어 후기

ssjourney 2022. 3. 7. 22:55

안녕하세요! 듀오링고로 스페인어 배운지 벌써 2년 차가 된 ssjourney입니다. 야호! 오늘이 730일 차입니다.

진도는 어디까지 나갔을까요? 사실 많이는 나가지 못했는데요... 일단 인증부터 할게요!

 

2년 정도 하루 5분 정도 듀오링고를 깔짝깔짝였으면 듀오링고 스페인어 수준은 어느 정도 일까요?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그럼 이 글을 끝까지 봐주세요.

 

 

프리즈는 한 달에 두세 번 쓰고 있습니다... 하하하하하

내 소중한 젬

 

 

2년 전 제 포스팅과 지금을 비교하면 정말 많은 게 달라져 있네요. 2년 전에는 Unit 7이 끝이었는데 지금은 Unit 10으로 늘어났으며, 또한 전구 모양의 그래머 스킬들이 중간중간 추가되고 양도 더 늘어났습니다. 인터페이스는 말할 것도 없고요. 정말 편리해졌어요. 근데 니네 주가는 왜 그따구니?

 

지금은 Unit 7을 공부하고 있고요. Unit 7까지 공부하면 듀오가 intermediate level이라고 했으니, 이제 저도 어디가서 스페인어 중급 정도 한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있는 거겠죠?...)

 

올해 목표는 Unit 9까지 마쳐보기... 과연 할 수 있을까?

 

사실 전 한 500일 차 쯤 됐을 때 서점에 가서 스페인어 책을 찾아봤었습니다. 제가 어느 정도 수준이 되는지 궁금했었거든요. 책을 보니까 입문, 초급은 확실히 듀오링고로 다 커버할 수 있더라고요. 제 생각엔 저의 수준은 딱 중급 정도 인 것 같습니다. 

 

지금 글을 쓰는 시점에는 Events와 College를 학습하고 있습니다.

그 전전 단계인 Wishes에서 영어에는 없는 Subjunctive를 공부하느라 여기저기 찾아보고 그랬어요. 한국어로 하면 스페인어 접속절인데요... 이걸 검색하면 문법은 DELE B1 문법이라는데 ㅋㅋㅋㅋ 

 

제 어휘 수준이나 구문 독해 수준, 문장 만들어내보라고 하면 사실 수준은 A2인 것 같아요. DELE A2라고 검색하고 문장들이나 어휘를 보면 이게 딱 제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페인어 B1 문제라고만 검색해도 첫 문장부터 다 해석을 못하겠어요. 허허허허 A2 인걸로...

 

저는 Wishes에서 희망을 나타내는 동사 ex) espero que, ojalá que 뒤에는 접속절에 해당하는 동사를 써야 된다?를 배웠고,

 

querer que O(사람) = I want O(you) to ~~ "나는 너가 ~~ 했으면 좋겠어" 뒤에도 마찬가지로 접속절에 해당하는 동사를 써야 된다고 배웠습니다.

 

제 설명이 그지같은데 제가 캡쳐한 이 사진들을 보시죠.

 

원래 3인칭은 aprende죠 근데 저게 접속절에 해당되어서 aprenda로 바뀐다는 설명입니다.

예를 들어 come는 coma로 바뀜... vive도 viva로 바뀌고...

 

여기서도 quiero que ustedes trabajan이 trabajen으로...

역시 스페인어 동사 변형은 무한대구나 키야 

 

아마 더 밑에 전구 모양이 있는데 Subj 1 레슨에서 더 자세히 배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음... 사실 DELE를 공부하게 된다면,,, 이 시험을 공부하기 전까지는 책으로 된 스페인어 교재들을 보고 싶지 않았거든요. 근데 중급 문법들을 슬슬 배우니까 교재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오로지 듀오링고만으로 실력을 고급까지 끌어올리는 건 한계가 있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이건 스페인어 학습하는데 꼭 필요한! SpainishDict 입니다. 여기서는 Subjunctive가 Advanced라고 되어있네요.

어떤 설명은 듀오링고보다 더 자세하니 SpainishDict도 병행하면 좋으실 듯싶습니다. 저것도 간간히 병행할 생각입니다. 설명은 SpainishDict가 더 괜찮은 거 같은데 과정이 너무 없는 편이에요.

 

제 다음 목표는 코스 레벨 1로 다 만드는 게 우선이고, 완주하면 한번 스페인어 어학원 레벨테스트를 받아볼 생각입니다. 저도 기대되네요 워호우!

 

그럼 다음은 800일 차에서 뵙는걸로!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Road to Spainsh > Duolingo'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듀오링고 1100일  (0) 2023.04.04
듀오링고 1000일  (0) 2022.12.20
듀오링고 900일 차 달성  (2) 2022.08.30
듀오링고 800일 차 달성  (0) 2022.05.21
2021년의 마지막 듀오링고  (0) 2021.12.31
듀오링고와 함께한 한 해 : 듀오링고 2021 보고서  (0) 2021.12.30
듀오링고 600일  (0) 2021.10.17
듀오링고 500일  (0) 2021.06.21